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ㅓ
- Abstract Factory
- Observer Pattern
- El
- designPattern
- a
- r
- Kotlin
- 빌터패턴
- factory method
- Design Pattern
- 함수형프로그래밍
- 프로토타입 패턴
- 디자인패턴
- 디자인패턴 #
- Singleton
- 추상 팩토리
- F
- 팩토리 메소드
- 옵저버 패턴
- builderPattern
- 추상팩토리패턴
- Functional Programming
- 코틀린
- 싱글톤
- PrototypePattern
- ㅋㅁ
- Today
- Total
오늘도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였습니까?
Process와 Thread의 개념정리 본문
CPU
- 기억, 해석, 연산, 제어라는 매우 중요한 역할들을 도맡는, 컴퓨터의 대뇌라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데이터를 연산/처리를 하고 그렇게 돌아가도록 제어해주는 부분,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 칩을 의미한다.
Program
-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 해야할 일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명령어의 집합 '정적인 상태'
Process
- 운영체제가 메모리(CPU, RAM) 등의 필요한 자원을 할당해준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다.
-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할당 받는다.
- 프로세스는 서로 메모리를 공유하지 않으며,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에 접근하려면 프로세스간의 통신(IPC)을 사용한다.
- 프로세스는 최소 하나 이상의 Thread(실행 흐름) 가진다.
Thread
-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흐름의 단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한 프로그램은 하나의 스레드를 가지고 있지만, 프로그램 환경에 따라 둘 이상의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멀티코어 CPU의 경우). 이러한 실행 방식을 멀티스레드(multithread)라고 한다.
- CPU의 Core를 통해 연산되는 단위
- 각각의 Thread 프로세스가 할당 받은 메모리에서 독립적인 스택(Stack)영역 메모리를 갖는다.
- Thread는 프로세스 내에서 각각 스택만 할당받고 Code, Data, Heap 영역은 공유한다.
- Thread의 공유자원에 대한 변경이 모든 Thread에게 영향을 준다.
- Thread는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동기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음.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Context Switching에서 Process 자체를 바꾸는것 보다 오버헤드가 적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