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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이벤트 처리하기 본문
UI 이벤트는 UI 레이어에서 UI 또는 ViewModel로 처리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이벤트 유형은 사용자 이벤트입니다. 사용자는 화면 탭하기 또는 동작 생성과 같은 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UI에서 onClick() 리스너와 같은 콜백을 소비하여 이러한 이벤트를 사용합니다.
핵심 용어:
- UI: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처리하는 뷰 기반 또는 Compose 코드입니다.
- UI 이벤트: UI 레이어에서 처리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 사용자 이벤트: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할 때 생성하는 이벤트입니다.
ViewModel은 일반적으로 특정 사용자 이벤트의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합니다
(예: 사용자가 일부 데이터를 새로고침하는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ViewModel은 보통 UI에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를 노출하여 이러한 로직을 처리합니다.
사용자 이벤트에는 UI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UI 동작 로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예: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거나 Snackbar 표시).
비즈니스 로직은 다른 모바일 플랫폼 또는 폼 팩터의 같은 앱에 동일하게 유지되는 반면,
UI 동작 로직은 케이스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구현 세부정보입니다. UI 레이어 페이지에서 이러한 유형의 로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비즈니스 로직은 결제 또는 사용자 환경설정 저장과 같은 상태 변경과 관련하여 필요한 조치를 말합니다. 도메인과 데이터 레이어는 일반적으로 이 로직을 처리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아키텍처 구성요소 ViewModel 클래스가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클래스의 추천 솔루션으로 사용됩니다.
- UI 동작 로직 또는 UI 로직은 탐색 로직과 같이 상태 변경사항을 표시하는 방법 또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 로직은 UI에서 처리합니다.
UI 이벤트 결정 트리
1. 이벤트가 어디서 발생했는가?
UI - 사용자 입력에 따른 이벤트
ViewModel - (LiveData, Flow..)등 데이터의 변화
2. 이벤트로 요구되는것.
business logic - ViewModel로 위임
ui behavior logic - UI에서 바로 처리
사용자 이벤트 처리
The expand section event의 상태와 같이 UI 요소의 상태 수정과 관련된 경우 UI에서 사용자 이벤트를 직접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화면상 데이터의 새로고침 같은 비즈니스 로직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 ViewModel로 처리해야 합니다.
class LatestNews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binding: ActivityLatestNewsBinding
private val viewModel: LatestNews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 The expand section event is processed by the UI that
// modifies a View's internal state.
binding.expandButton.setOnClickListener {
binding.expandedSection.visibility = View.VISIBLE
}
// The refresh event is processed by the ViewModel that is in charge
// of the business logic.
binding.refreshButton.setOnClickListener {
viewModel.refreshNews()
}
}
}
RecyclerView의 사용자 이벤트
RecyclerView item 또는 Custom View와 같이 UI 트리 아래쪽에서 작업이 생성되는 경우에도 ViewModel이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해야 합니다.
예시로 NewsActivity의 모든 뉴스 item에 북마크 버튼이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ViewModel은 북마크된 뉴스 item의 ID를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뉴스 item을 북마크에 추가하면 RecyclerView Adapter는 ViewModel에서 노출된 addBookmark(newsId)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며, 여기에는 ViewModel의 종속 항목이 필요(repository, usecase..)합니다.
대신, ViewModel은 이벤트 처리를 위한 구현이 포함된 NewsItemUiState라는 상태 객체를 노출합니다.
data class NewsItemUiState(
val title: String,
val body: String,
val bookmarked: Boolean = false,
val publicationDate: String,
val onBookmark: () -> Unit
)
class LatestNewsViewModel(
private val formatDateUseCase: FormatDateUseCase,
private val repository: NewsRepository
)
val newsListUiItems = repository.latestNews.map { news ->
NewsItemUiState(
title = news.title,
body = news.body,
bookmarked = news.bookmarked,
publicationDate = formatDateUseCase(news.publicationDate),
// Business logic is passed as a lambda function that the
// UI calls on click events.
onBookmark = {
repository.addBookmark(news.id)
}
)
}
}
경고: 어댑터를 ViewModel 클래스와 긴밀하게 결합하므로 ViewModel을 RecyclerView 어댑터에 전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참고: 또 다른 일반적인 패턴은 RecyclerView 어댑터가 사용자 작업을 위한 Callback 인터페이스를 갖는 것입니다. 이 경우 활동이나 프래그먼트가 바인딩을 처리하고 콜백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ViewModel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벤트 함수의 이름 지정 규칙
이 가이드에서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는 ViewModel 함수는 처리하는 작업에 따라 동사를 포함해 이름이 지정됩니다(예: addBookmark(id) 또는 logIn(username, password)).
ViewModel 이벤트 처리
ViewModel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UI 작업(ViewModel 이벤트)은 항상 UI 상태 업데이트로 이어집니다.
이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의 원칙을 준수합니다. 구성 변경 후에 이벤트를 재현할 수 있으며 UI 작업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saved state module(savedStateHandle)을 사용하는 경우 선택적으로 프로세스 중단 후에도 이벤트를 재현 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UI 작업을 UI 상태에 매핑하는 것이 항상 간단한 프로세스인 것은 아니지만, 로직은 더 간단해집니다.
예를 들어, 사고 과정이 UI를 특정 화면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서 끝나서는 안 됩니다. UI 상태에서 사용자 흐름을 나타내는 방법을 좀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즉, UI에서 실행해야 하는 작업이 아니라 이러한 작업이 UI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보세요.
핵심 사항: ViewModel 이벤트는 항상 UI 상태 업데이트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로그인 화면에 로그인한 후 홈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세요.
이 상황은 UI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data class LoginUiState(
val isLoading: Boolean = false,
val errorMessage: String? = null,
val isUserLoggedIn: Boolean = false
)
UI는 isUserLoggedIn 상태 변경에 반응하고 필요에 따라 올바른 destination으로 이동합니다.
class LoginViewModel : ViewModel() {
private val _uiState = MutableStateFlow(LoginUiState())
val uiState: StateFlow<LoginUiState> = _uiState.asStateFlow()
/* ... */
}
class Log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val viewModel: Login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lifecycleScope.launch {
repeatOnLifecycle(Lifecycle.State.STARTED) {
viewModel.uiState.collect { uiState ->
if (uiState.isUserLoggedIn) {
// Navigate to the Home screen.
}
...
}
}
}
}
}
이벤트를 처리하면 상태 업데이트가 트리거될 수 있음
UI에서 특정 ViewModel 이벤트를 처리하면 다른 UI 상태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즉, viewModel Data 변화 이벤트 >>> UI 상태 변경 >>>> (사용자 UI 소모(사용자 입력) >>>> viewModel에서 이벤트 처리)
예를 들어, 화면에 임시 메시지를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무언가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경우,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되었을 때 UI가 다른 상태 업데이트를 트리거하도록 ViewModel에 알려야 합니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소비했을 때(이벤트를 닫거나 시간이 초과됨) 발생하는 이벤트는 '사용자 입력'으로 다루어야 할 수 있으므로 ViewModel에서 이를 알아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이 UI 상태를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 Models the UI state for the Latest news screen.
data class LatestNewsUiState(
val news: List<News> = emptyList(),
val isLoading: Boolean = false,
val userMessage: String? = null
)
비즈니스 로직이 사용자에게 임시 메시지를 새로 표시해야 하는 경우 ViewModel은 다음과 같이 UI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class LatestNewsViewModel(/* ... */) : ViewModel() {
private val _uiState = MutableStateFlow(LatestNewsUiState(isLoading = true))
val uiState: StateFlow<LatestNewsUiState> = _uiState
fun refreshNews() {
viewModelScope.launch {
// If there isn't internet connection, show a new message on the screen.
if (!internetConnection()) {
_uiState.update { currentUiState ->
currentUiState.copy(userMessage = "No Internet connection")
}
return@launch
}
// Do something else.
}
}
fun userMessageShown() {
_uiState.update { currentUiState ->
currentUiState.copy(userMessage = null)
}
}
}
ViewModel은 UI가 화면에 메시지를 표시하는 방식을 알 필요가 없습니다.
표시해야 하는 사용자 메시지가 있다는 사실만 알면 됩니다.
임시 메시지가 표시되면 UI가 ViewModel에 이를 알려야 하며 그러면 userMessage 속성을 삭제하기 위해 또 다른 UI 상태 업데이트가 발생합니다.
class LatestNews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val viewModel: LatestNews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lifecycleScope.launch {
repeatOnLifecycle(Lifecycle.State.STARTED) {
viewModel.uiState.collect { uiState ->
uiState.userMessage?.let {
// TODO: Show Snackbar with userMessage.
// Once the message is displayed and
// dismissed, notify the ViewModel.
viewModel.userMessageShown()
}
...
}
}
}
}
}
메시지가 일시적이더라도 UI 상태는 모든 시점에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충실하게 표현합니다. 사용자 메시지는 표시되거나 표시되지 않습니다.
Navigation 이벤트
이벤트 소비로 상태 업데이트 트리거 가능하다는것을 위 섹션에서는 UI 상태를 사용하여 화면에 사용자 메시지를 표시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navigation 이벤트는 Android 앱의 일반적인 이벤트 유형이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버튼을 탭했기 때문에 UI에서 이벤트가 트리거되는 경우 UI는 naviController 를 호출하거나 적절하게 이벤트를 호출자 컴포저블에 노출하여 이를 처리합니다.
class Log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lateinit var binding: ActivityLoginBinding
private val viewModel: Login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binding.helpButton.setOnClickListener {
navController.navigate(...) // Open help screen
}
}
}
탐색 전에 데이터 입력에 비즈니스 로직 확인이 필요하면 ViewModel은 UI에 상태를 노출해야 합니다.
UI는 상태 변경에 반응하고, 적절하게 이동합니다.
class Log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val viewModel: Login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lifecycleScope.launch {
repeatOnLifecycle(Lifecycle.State.STARTED) {
viewModel.uiState.collect { uiState ->
if (uiState.isUserLoggedIn) {
// Navigate to the Home screen.
}
...
}
}
}
}
}
위 예에서는 앱이 예상대로 작동합니다. 현재 destination인 로그인이 백 스택에 유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뒤로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솔루션에는 추가 로직이 필요합니다.
Destination이 Back Stack에 유지된 경우 탐색 이벤트
ViewModel이 화면 A에서 화면 B로 탐색 이벤트를 생성하는 상태를 설정하고 화면 A가 탐색 백 스택에 유지될 때는 자동으로 B로 진행되지 않도록 추가 로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구현하려면 UI가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추가 상태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는 UI에 유지됩니다. 탐색 로직이 ViewModel이 아닌 UI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개발자가 앱의 register flow에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생년월일 확인 화면에서 사용자가 날짜를 입력할 때 사용자가 '계속' 버튼을 탭하면 ViewModel에서 날짜를 확인합니다.
ViewModel은 확인 로직을 데이터 레이어에 위임합니다. 날짜가 유효하면 사용자는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추가 기능으로는 사용자가 일부 데이터를 변경하려는 경우 여러 등록 화면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gister flow의 모든 destination이 동일한 백 스택에 유지됩니다.
* validationInProgress를 반드시 리셋 시켜준다.
// Key that identifies the `validationInProgress` state in the Bundle
private const val DOB_VALIDATION_KEY = "dobValidationKey"
class DobValidationFragment : Fragment() {
private var validationInProgress: Boolean = false
private val viewModel: DobValidationViewModel by viewModels()
override fun onViewCreated(view: View, 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ViewCreated(view, savedInstanceState)
val binding = // ...
validationInProgress = savedInstanceState?.getBoolean(DOB_VALIDATION_KEY) ?: false
binding.continueButton.setOnClickListener {
viewModel.validateDob()
validationInProgress = true
}
viewLifecycleOwner.lifecycleScope.launch {
launch {
viewModel.uiState
.flowWithLifecycle(viewLifecycleOwner.lifecycle)
.collect { uiState ->
// Update other parts of the UI ...
// If the input is valid and the user wants
// to navigate, navigate to the next screen
// and reset `validationInProgress` flag
if (uiState.isDobValid && validationInProgress) {
validationInProgress = false
navController.navigate(...) // Navigate to next screen
}
}
}
}
return binding
}
override fun onSaveInstanceState(outState: Bundle) {
super.onSaveInstanceState(outState)
outState.putBoolean(DOB_VALIDATION_KEY, validationInProgress)
}
}
생년월일 확인은 ViewModel이 담당하는 비즈니스 로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ViewModel은 이 로직을 데이터 레이어에 위임합니다.
사용자를 다음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로직은 UI 로직입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UI 구성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등록 단계를 동시에 표시하는 경우 태블릿의 다른 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가지 않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코드의 validationInProgress 변수는 이 기능을 구현하며, 생년월일이 유효하고 사용자가 다음 등록 단계로 계속 진행하려고 할 때마다 UI가 자동으로 이동해야 하는지를 처리합니다.
기타 사용 사례
UI 상태 업데이트로 UI 이벤트 사용 사례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앱의 데이터 흐름 방식을 다시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원칙을 고려하세요.
- 각 클래스에서 각자의 역할만을 수행해야 합니다. UI는 탐색 호출, 클릭 이벤트, 권한 요청 가져오기와 같은 화면별 동작 로직을 담당합니다. ViewModel은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하며 계층 구조의 하위 레이어에서 얻은 결과를 UI 상태로 변환합니다.
- 이벤트가 발생하는 위치를 생각해 보세요. 이 가이드의 시작 부분에 있는 결정 트리를 따르고 각 클래스가 담당하는 역할을 처리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가 UI에서 발생하고 그 결과 탐색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 이벤트는 UI에서 처리되어야 합니다. 일부 로직이 ViewModel에 위임될 수 있지만, 이벤트 처리는 ViewModel에 완전히 위임될 수 없습니다.
- 소비자가 여러 명이고 이벤트가 여러 번 소비될 것이 우려된다면 앱 아키텍처를 다시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동시 실행 소비자가 여럿인 경우 정확히 한 번 제공되는 계약을 보장하기가 매우 어려워지므로 복잡성과 미묘한 동작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UI 트리의 위쪽으로 문제를 푸시해 보세요. 계층 구조에서 더 높은 범위의 다른 엔터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상태를 소비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세요. 어떤 상황에서는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다면 계속 소비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예: Toast 표시). 이 경우 UI가 포그라운드에 있을 때 상태를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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