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 제네릭과 하위 타입2
List 인터페이스를 살펴보자.
public interface List<out E> : Collection<E> {
// Query Operations
override val size: Int
override fun isEmpty(): Boolean
override fun contains(element: @UnsafeVariance E): Boolean
override fun iterator(): Iterator<E>
// Bulk Operations
override fun containsAll(elements: Collection<@UnsafeVariance E>): Boolean
// Positional Access Operations
/**
* Returns the element at the specified index in the list.
*/
public operator fun get(index: Int): E
.
.
.
.
}
코틀린 List는 읽기 전용이다. 그 안에는 T타입의 원소를 반환하는 get메서드는 있지만 리스트에 값을 추가하거나 기존 값을 변경하는 메소드는 없다. 따라서 List는 T에 대해서 공변적이다.
MutableList<T>를 살펴보자
public interface MutableList<E> : List<E>, MutableCollection<E> {
// Modification Operations
/**
* Adds the specified element to the end of this list.
*
* @return `true` because the list is always modified as the result of this operation.
*/
override fun add(element: E): Boolean
override fun remove(element: E): Boolean
override fun addAll(elements: Collection<E>): Boolean
.
.
.
}
In (함수의 파라미터로 타입인자의 타입이 사용됨) 공변적일 수 없다.
컴파일러는 타입 파라미터가 쓰이는 위치를 제한한다. 클래스가 공변적으로 선언된 경우
Type parametr T is declared as 'out' but occurs in 'in' position 오류를 보고한다.
*생성자는 파라미터는 in / out 어느 쪽도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하자.
class Herd<out T: Animal>(vararg animals: T) { ... }
변성은 코드에서 위험의 여지가 있는 메소드를 호출할 수 없게 함으로서 제네릭 타입(Herd)의 인스턴스 역활을 하는 클래스 인스턴스(animal)를 잘못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방지한다. 생성자는 객체 생성시 1회 호출되기 때문에 위험의 여지가 없다.
val(읽기 전용 프로퍼티) - 아웃위치에 사용하면 안됨
var(변경가능 프로퍼티) - 아웃과 인 위치 모두에 안됨.
또한 이런 규칙은 오직 외부에서 볼 수 있는 클래스 API에만 적용할 수 있다.
비공개(private) 메소드는 인도 아웃도 아닌 위치이다.
변성 규칙은 클래스의 외부 사용자가 클래스를 잘못 사용하는 일을 막기 위한 것이기에 클래스 내부 로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