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Interface Segregation
hik14
2021. 12. 28. 15:26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작은 단위들을 역할 인터페이스라고도 부른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을 통해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켜 리팩토링, 수정, 재배포를 쉽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탱크의 기능을 가진 인터페이스를 정의 하고 이를 구현하려고 한다.
아래의 6개의 기능을 정의 하였다.
interface Tank{
fun forward()
fun backward()
fun turnLeft()
fun turnRight()
fun aiming()
fun shoot()
}
하지만 이렇게 1개의 큰 인터페이스를 생성하여 구현하는 것보다는, 2개의 세분화되고 좀 더 구체적인 기능을가진 인터페이스들로 분리하여 2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생성하는것이 조금더 유지보수 및 확장성에 있어 용이하다.
/* 화기류 */
interface Firearms{
fun aiming()
fun shoot()
}
/* 이동수단 */
interface Vehicle{
fun forward()
fun backward()
fun turnLeft()
fun turnRight()
}